무단침입 및 불법 사진촬영은 허위 주장
관련 시의원, 경찰에 제보경위 진술했다
시민고소 관계자 전원조사 및 처벌 요구
고소·기자회견 윗선, 시장 공개사과 촉구

공공성강화 정읍시민단체연대회의는 7일 정읍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읍시 공무원이 고소한 사건의 모노레일검토 서류·사진은 A시의원이 제보한 것임을 밝혔다.

정읍시 양대 노조가 지난달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SNS에 게시된 모노레일 검토 사진은 서남저널 기자와 시민들이 시청에 무단 침입하여 불법 촬영한 것으로 단정하였지만 이는 허위라고 주장했다.

최은희 동학시정감시단 대표는 제보한 시의원의 부탁으로 누구인지 밝힐 수는 없지만 해당 시의원이 경찰서 조사에서 제보경위를 진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제보 시의원은 지금으로서는 할 말이 없고 나중에 확인될 것이며, 최근 심적 고충이 심했다고 토로한 것으로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시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시의원이 자신의 제보로 인해 시가 고소를 하고 시민은 억울한 피해를 입고 있으면서 시와 시민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데 익명으로 남고자 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는 시민들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연대회의는 시민활동가인 최 대표가 제보 사진을 공익제보로 판단하고, 시민의 알권리와 공익적 차원에서 SNS에 공개하여 공론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읍시가 58000만원의 모노레일사업이 부적격으로 판정한 사업이었다며 유출자 색출에 나서 부득이 고소하기에 이르렀다는 것. 문서를 작성한 공무원은 이미 4월에 최은희 대표와 함께 방문한 2명을 포함해 고소했다.

연대회의는 정읍시가 불법촬영 유출사건으로 몰아 시정을 비판해온 시민활동가들을 고소한 것은 이들에게 올가미를 씌우고 지역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계기로 삼았던 것이다시민활동가들과 지역신문 기자를 범죄자로 매도한 정읍시의 작태에 분노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양대 노조가 대의원이나 집행부의 회의도 거치지 않고 지도부가 졸속으로 기자회견을 연 것(본지 514일자 호외 보도)은 다음날 예정된 시민연대의 도청앞 부정채용 관련 기자회견에 재뿌리기였고 양대노조는 정읍시가 요청하는 대로 움직이는 어용노조라는 수치스러운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

양대 노조의 기자회견과 시민 고소는 윗선의 재가 없이는 이루어지기 힘든 현실에 비추어 정읍시 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라 확신하고 유진섭 시장의 공개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시 공무원과 공무직노조가 제기한 소송의 변호사 비용 등 소송비용도 정읍시 예산으로 지원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시 예산으로 진행되는 모든 사업은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의 여론을 경청해야 하며, 공익적 제보와 공개는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정당한 시민행동으로 탄압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고소 취하, 모노레일사업의 진상 규명, 공무원 및 공무직 노조의 조합원과 시민 앞 공개사과, 부정채용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정명성 기자>

 

 
저작권자 © 서남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